이상규

이번에 현대자동차가 7년 만에 파업을 해요. 7년이면 사실...

강용석

7년 동안은 파업을 안 한거죠. 파업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상규

네, 안 한 거죠. 안 했으면 한 번도 투쟁을 안 해봤다는 건데, 그러면 잘 못할 거예요. 현대자동차나 현대중공업 파업은 진짜 무섭습니다. 왜냐하면 거기 들어가는 너트나 볼트가.

강용석

그거 갖고 새총 쏘고 그러잖아요.

이상규

맞으면 죽어요.

강용석

죽죠, 당연히. 요만한 플라스틱 BB탄도 세게 던지면 실명도 되는데, 그건 그냥 손으로 세게 던져도 머리 깨집니다.

이상규

그래서 파업하면 웬만한 건 다 들어줘요. 경찰들도 무서워서 못 들어갑니다.

강용석

2차 현대중공업 노조, 9년 만에 동시 파업.

이상규

동시 파업은 9년 만이고요. 그나마 저기는 그런데, 지금 진짜 심각한 데가 화학 공장들이 있는 데예요. 석유화학. 거기가 지금.

강용석

여수, 여천. 울산. 세 군데겠네요.

이상규

그래서 울산은 그나마 저게 있어서 버티는데, 여수는 식당하는 자영업자들이 2000곳이나 문을 닫았어요.

강용석

요즘 식당이 그렇게 많아요? 여수, 순천, 광양은 원래 밥 문화가 발달했거든요. 순천이 특히 맛있고요.

이상규

그나마 버티는 데들이 관광객 많이 가는 식당들인데, 여수에서 유튜버한테 빨리 나가라고 홀대 논란이 터졌잖아요. 그 뒤로 관광객도 줄었죠.

강용석

그랬었죠.

이상규

그래서 여수 식당이 거의 2000개가 문 닫았어요. 어마무시한 겁니다. 2000개면 성북구 전체 식당 수랑 맞먹어요. 성북구 하나가 날아간 셈이죠. 여수가 그동안 너무 행복했던 거예요. 매년 1000만 명씩 갔었으니까요.

강용석

그런데 여수가 지금 박살이 났다.

이상규

박살이 났죠. 항상 팔아주던 단골 고객을 무시하면 이렇게 되는 겁니다. 고객은 항상 옳다고 하잖아요. 한 명이 오셔도 잘해드려야 돼요.

강용석

얘기하자면 한두 끝도 없는데, 결국 나라가 지금 엉망진창이 되고 있군요.

이상규

나라 진짜 어려울 겁니다. 내년은 특히 진짜 어려울 겁니다. 그리고 그거를 20대들이 정확하게 알고 있어요. 그래서 보수화가 되고 있는 것인데, 그걸 보고 조국은 ‘극우화됐다’고 표현한 거죠. 그런데 20대들은 일자리 줄어드는 걸 알아요.

강용석

지금 아예 채용을 안 하거든요.

이상규

거기다 이재명이 미국 가서 하고 온 게, 국내 대기업들을 미국으로 다 보내버렸잖아요.

강용석

울고 싶은데 뺨 때려준 거죠. 에이, 뭐 엉망인데 미국 갈까? 하다가 보니 가야 되게 생겼어요.

이상규

기업 입장에서는 미국 가는 게 너무 좋은 거예요. 그리고 이 얘기는 아무도 잘 모르는데, 미국 영주권 기준이 80억으로 바뀐 거 아시죠? 그럼 우리가 투자한 거 정도면 몇 명이 영주권 받는지 아세요?

강용석

몇 명 받나요. 한 1만 명정도 되나요?

이상규

제가 계산해 봤는데 거의 100만 명 받을 수 있어요. 이 얘기는 아무도 안 하시거든요. 오늘 여기서 처음 합니다.

강용석

그럼 투자에 같이 끼워서 한 100만 명 가면 되겠네요.

이상규

당연히 일하는 직원들도 영주권 안 주겠어요?

강용석

네, 당연히 주죠.

이상규

오너들은 이미 다 받을 거고요. 제가 봤을 때 미국 영주권을 산 거예요. 기업인들이 투자를 한 게 대박이 난 거죠. 그런데 중요한 건 우리나라가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입니다. 1년에 7000억 달러, 거의 800조가 넘게 수출해요. 어마무시한 규모이죠. 국정계획안을 읽어보니까 5년 동안 1조 달러 수출이 목표더라고요. 그런데 내년, 내후년 되면 6000억, 5000억 달러로 줄 겁니다. 미국에서 생산한 우리나라 제품들은 미국 제품이예요. 그 생산품은 수출로 안 잡혀요.

강용석

안 잡히죠. 통관을 안했는데.

이상규

네, 수출로 안 잡히니 관세도 안 내죠. 그동안 우리가 수출로 들어온 돈을 세금으로 받아서 뿌렸던 거거든요. 수출 세금 돈으로 사람도 고용하고, 차도 사고.

강용석

그게 우리나라 무역 의존도라는 게 그런 거잖아요. 70% 가까이 되니까.

이상규

되게 심각한 겁니다. 그래서 서울, 판교, 동탄 정도 빼고는 다 망할 겁니다. 많은 도시가 무너질 거예요.

강용석

부동산 시장이 완전 박살나겠군요.

이상규

부동산도 박살 날 뿐더러, 내수 시장에서 돈이 오는 곳이 거기밖에 없거든요. 지금 없어요.

강용석

내수 시장이 이렇게 박살이 나버리면 여수 식당 2000개가 나갔다? 그럼 2000개가 망해서 빈 게 아닙니까. 그렇다면 여수의 부동산도 작살난 거예요.

이상규

망한 거죠. 아시다시피 익산이 예전엔 의정부처럼 유흥의 도시였는데, 지금은 역전 앞 상업지역이 평당 300만 원이에요. 아무도 말씀을 안하시는데 더 중요한 걸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요. 현대자동차 한국 공장이 미국에서 돌아가고 있어요. 그 공장의 생산량은 같은데 인원은 880명밖에 안 됩니다.

강용석

로봇이 다 하나요.

이상규

로봇이 다합니다.

강용석

현대자동차 공장에 막상 가보면 사람이 안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이상규

우리나라 공장이 예전 같으면 5만 명, 4만 명 이러던 공장들이 지금 1만 5000명이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노조 때문에 더 못 줄여요.

강용석

나이 먹어서 나가면 이제 안 뽑는거네요.

이상규

안 뽑는 거죠. 똑같은 공장이 미국을 가니 880명만 일하는 겁니다. 현대자동차에서 한 사람을 고용하면 한 70억 듭니다. 한 사람을 보유하고 퇴직금, 애들 대학 다 보내주는 복지까지 다 합치면요. 70억이 3년 전 통계였어요. 그런데 지금은 80억쯤 되겠죠. 그리고 전 세계에서 제일 좋은 로봇 회사도 갖고 있는 것도 현대자동차잖아요.

강용석

보스턴 다이내믹스이죠.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로봇 사용 숫자 제일 많은 나라입니다.

이상규

네, 제일 많은 나라예요.

강용석

다른 나라일 거 같은데 압도적으로 많더라구요. 2위 국가의 2배 였습니다.

이상규

더 무서운 얘기는요, 전 세계에서 식당 서빙 로봇을 제일 많이 쓰는 나라가 한국입니다.

강용석

급격히 그렇게 되더라고요. 키오스크로 다 바꾸고요.

이상규

문재인 때 최저임금 올리면서 키오스크 사용이 늘었어요. 제가 예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키오스크 하나가 알바 3명을 없앤다는 겁니다다. 키오스크 하나가 굉장히 중요한 얘기예요.

* 대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5년 9월 4일 자 <KNL> 유튜브 채널 라이브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E0dirn3nG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