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국
장동혁·이재명의 영수 회담을 얘기하다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는데요. 두 사람의 회동의 전체적 총평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용석
장동혁 대표가 그 점을 잘 짚었습니다. 이게 지금 미군 공군기지 압수수색하고 연관성이 있는 거냐 없는 거냐, 이제 이걸 밝히라는 건데요. 미국이 방금 제가 말씀드린 수백 가지 제재 방안 중에 딱 이게 관련성이 있잖아요. 공군기지에 통보도 안 하고 갑자기 쳐들어간 겁니다. 오산기지 전체가 미군이 관할하고 있는 곳인데, 그 안에서 한국군이 일부를 같이 쓰고 공유하는 구조예요. 그러니까 MCIC라는 건물은 미군이 지은 건물이고, 한국군이 층별로 나눠서 사용하는 겁니다. 예컨대 3층, 4층을 쓰고 있는 미군 건물에 한국 공군이 2층만 쓰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그 건물 전체를 지은 것도 미군이고, 방공사령부 관련 기기 자체도 본래 미군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임의로 쓸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미군 소유 장비를 한국군이 일부 정보만 공유받는 구조인 겁니다. MCIC 사진 같은 게 공개된 걸 보면, 미군하고 한국군이 같이 있습니다. 같이 협력해서 일을 하는 건데, 층별로만 약간 나눠져 있는 겁니다. 그런데 한국군만 단독으로 압수수색했다? 말도 안 되는 얘기죠.
고성국
네.
강용석
전체 부지의 승인권자에게 승인을 받지 않고 한국군만 찾으러 들어갔다? 그건 마치 청와대 입구에서 대통령 경호실장 허가도 없이 들어간다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새벽에 쳐들어갔다는 거 아닙니까. 지금 트럼프가 하고 있는 방식이 오산 미군기지 압수수색 때와 똑같이 새벽에 쳐들어간 겁니다. 불법이 명확한 걸로 이렇게 새벽에 쳐들어가서 잡으니, 이번 건은 오히려 훨씬 더 심각한 사안이에요. 미국이 대응을 하게 되면 10배, 100배로 갚아준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를 보여준 겁니다. 문제는 이재명이 트럼프 앞에서 그 순간만 모면하려고 거짓말하고 넘어간다는 거네요. 그런데 트럼프가 10월에 APEC에 오게 되면, 굉장히 재미있는 광경을 보게 될 거라고 벌써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APEC에 올 거 같아요. 그리고 9월 말에 UN에 간다고 하는데, 그 자리에서도 어떤 식으로 이재명이 또 망신을 당하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한미 관계가 이렇게까지 순식간에 최악으로 치닫을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고성국
네, 그런가 하면 부산지방검찰청이 손현보 목사님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는데요.
강용석
네, 부산지방법원에서요.
고성국
부산지방법원이 도주의 우려를 이유로 들었어요. 그런데 손현보 목사님의 세계로교회가 강서구에 있는데, 이른바 대형교회 중 하나로 세이브코리아라는 전국 집회를 주도할 정도의 교회입니다. 그런데 목사님이 도망을 간다는 게 말이 됩니까.
강용석
거기다가 김장환 목사님은 9월 11일인가, 다시 소환됐더라고요.
고성국
네, 참고인인데 다시 소환받았습니다.
강용석
손현보 목사님께 구속영장을 발부한 판사가 엄성환 판사인데요. 이 판사가 부산 지역에서 2010년~2014년까지 벌어진 이적 표현물 소지, 고무·찬양 사건에서 한의사 8명과 한의대생 3명 등 11명이 국가보안법으로 기소된 사건을 맡았습니다. 그런데 1심에서 전원 집행유예로 풀어줬어요. 그러니까 이런 전력이 있는 판사를 이번 딱 구속영장 담당으로 딱 지정한 거죠. 부산 동인고등학교, 고려대 법대를 나왔고요.
고성국
그런데 트럼프가 직접 이재명한테 교회 압수수색, 종교탄압 얘기를 했단 말이에요. 그런데도 이런 짓을 한다. 음... 한 번 해보자는 거죠.
강용석
네. 아까 제가 4가지 중 1가지를 빠트렸는데요. 북한과 중국에 대한 태도를 명확히 하라는 것도 있었어요. 그런데 회담하자마자 우원식이 전승절 행사에 가서 서방국가 중 유일하게 참석해 들러리를 섰잖아요.
고성국
이재명이 트럼프한테 한번 해보자는 식으로 나온 거 아닙니까.
강용석
그러니까요. 지금 그렇게밖에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회담 이후 10일 안에 벌어진 일들을 보면, “똥개야 짖어라, 기차는 간다” 수준으로 트럼프를 깔본 것처럼 보여요. 트럼프 입장에서는 굉장히 기분 나쁠 겁니다.
고성국
기분이 별로 안 좋겠어요.
강용석
그렇죠. 이재명이 이 미국이라는 나라의 정보망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아요. 이재명이 미국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 트럼프가 인텔에서 들었다고 하면 그건 팩트라는 얘기인데, 거기에 대해 “내가 다시 설명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그런데 이재명이 거짓말을 했잖아요. 국회에서 “특검은 내 통제권 밖에 있어서 난 모른다”고 엉뚱한 소리나 했죠. 심지어 “한국군 것만 압수수색했다”고 주장했는데, 미군 입장에서 자기네와 관계없는 한국군 것만 압수수색했다고 해서 문제 제기를 했겠습니까. 말도 안 되는 얘기죠. 목사님들 관련해서도 그 자리에서는 아예 언급도 못 했고, 나중에 본회의에서도 또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고성국
알겠습니다. 하여튼 한 판 붙자는 거군요. 그래서 이런 사건이 터졌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겠네요.
강용석
맞습니다. 그런데 더 걱정되는 건, 이게 끝이 아니라는 겁니다. 후속타가 또 올 가능성이 높아요. 아까 말씀드린 미국의 수백 가지 제재 방안 중에서 이번은 아주 약한 첫 번째 대응에 불과해요. 이런 식으로 이재명이 대응하면 점점 더 센 제재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 자동차 관세 25%인데, 언제 30%, 35%로 오를지 모릅니다.
고성국
아직 자동차는 25% 관세인가요.
강용석
네, 브라질은 50%예요.
고성국
사인을 안 하고 있으니까 트럼프가...
강용석
인도는 35%, 브라질은 50%예요. 언제 25%가 30%, 35%로 바뀔지 모릅니다.
고성국
일본 자동차만 지금...
강용석
15%입니다. 네.
대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5년 9월 9일 자 <KNL> 유튜브 채널 라이브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74yTZIMQ3v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