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국

저 이재명이 기업 손해를 강요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기업의 손해가 되는 것은 사인하지 않겠다고 하더군요. 갑자기 무슨 기업 천사라도 된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기업들 요구는 딱 하나입니다. 제발 좀 꺼지라는 거죠. 우리 기업들 좀 먹고 살자는 겁니다.

강용석

7월 30일에 협상이 타결됐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렇게 됐다고 한미 정상회담을 했는데, 회담이 너무 잘 돼서 공동 회담문이 필요 없다고 하더니요.

고성국

공동 성명도 필요 없다고 했죠.

강용석

말이 확 바뀌어버린 겁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했던 말은 다 거짓말이라는 거죠.

고성국

여튼 새빨간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자들입니다. 원래 안 믿었지만, 저 정도 거짓말을 하면 뭔가 있겠지 기대를 하게 되거든요. 그런데 확인해 보니 진짜 아무것도 없다는 겁니다.

강용석

거짓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역대 이런 정부가 있었습니까. 거짓말을 해도 해도 이렇게 바로 탈로 날 거짓말을 하는 건지. 심지어 다음 주에는 합의문이 필요 없을 정도라고 하죠.

고성국

아니, 대변인인가 하는 사람은 왜 저기 가서 저러고 있는 겁니까.

강용석

본인도 굉장히 민망할 겁니다. 말하고 바꾸고, 또 말하고 바꾸고 하도 반복하다 보니 이제는 속기록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는 거죠.

고성국

원래 영화 평론인가 하던 사람 아닙니까.

강용석

네, 영화 평론하던 사람이죠.

고성국

영화 평론이야 상상력으로 내가 이렇게 봤다 하면 그만이고, 그 영화를 내가 좋다고 하면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그 정도 수준으로 세상을 살아왔던 것 같은데, 정치판에서는 저렇게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저 사람은 계속 사고를 칠 거라는 거죠.

강용석

지금 속기록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저건 범죄입니다. 사초를 건드린 거죠.

고성국

어떻게 속기록을 뺐어요. 처음에 항의를 받고서야 복구를 했습니다. 저 정도면 쪽팔려서라도 그 자리에 못 있는 거죠.

강용석

지금은 강유정부터 물러나야 하는 상황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철강, 반도체 문제도 그렇고 결국 우리가 대만한테 뒤집힌 거 아닙니까.

고성국

앞으로는 대만한테도 쉽지 않을 거라는 겁니다.

강용석

점점 더 격차가 벌어질 것 같습니다.

고성국

원래 부품 쪽은 우리가 대만에 비해 불리했는데, 이런 식으로 가면 대만, 중국한테도 다 뒤집어질 거라는 겁니다.

강용석

GDP도 별 차이 안 납니다.

고성국

그러니까 대만 문제가 아니라 중국한테도 뒤집힐 수 있다는 거죠. 결국 방법은 이재명이 빨리 물러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다음 주에 UN 가서 연설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많은 분들이 UN 간다는데 이제는 안 오는 거지 하더라구요.

강용석

그게 무슨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하나 봐요.

고성국

UN 제재 결의 위반한 사람들은 UN에서 잡을 수도 있다던데. 사실 이건 결의 위반에 해당되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대북 불법 송금 사건은 물론 이재명 본인이 유죄는 아니지만, 공범인 이화영이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을 받았으니 빼도 박도 못하는 유죄라는 거죠. 이번에는 UN 갔다가 돌아올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국제적 압박도 점점 강도가 높아질 거라는 겁니다.

강용석

브라질이 지금 트럼프의 제재를 가장 세게 받고 있는데, 룰라도 UN에 가겠다고 하니 비자를 내주지 않겠다는 얘기까지 나온 겁니다.

고성국

그렇죠. 룰라가 자기가 뭐라고 합니까. 미국 비자 없으면 뉴욕에 못 오는 거죠.

강용석

못 들어오는 겁니다.

고성국

못 들어오는 거죠.

강용석

공항에서 돌아가라 하면 끝나는 겁니다.

고성국

룰라는 소문난 좌파라 트럼프와 맞붙어 자기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그러니까 보우소나루한테 27년형인가 때리잖아요. 그런데 국익을 생각하면 트럼프가 저 정도 이야기했으면 아무리 보수 나라고 자기 입장에서는 정적이고 미워도 집행유예로 풀어준다든지, 선고유예로 다른 데 나가게 한다든지, 뭔가 피해 갈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겁니다. 국익 우선이라는 게 그런 거잖아요. 그런데 룰라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소문난 좌파일 뿐만 아니라, 국제 좌파 연대에서 리더격이기도 합니다. 나이도 많고 자존심도 강합니다.

강용석

남미에서는 자기가 좌파의 대장이라고 생각하겠죠. 그러니까 북미의 대장인 트럼프와 맞서겠다는 겁니다.

고성국

트럼프가 뭐라고 하든 내가 고개 숙일 수는 없다고 버티는 거죠. 그러는 사이 브라질 경제만 죽어나는 겁니다. 미국 경제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는 거죠.

강용석

미국은 영향받을 게 없습니다.

고성국

브라질이 저렇게 한다고 해서 미국 일자리가 줄겠습니까. 뭐가 변하겠습니까. 아무 관계없는 겁니다. 그런데 브라질은 그것 때문에 몰락하는 겁니다. 한국도 비슷한 겁니다. 우리가 아무리 사인을 하네 마네 떠들어도 미국 국민들은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죽어가는 겁니다. 자동차 산업이 무너지고 있지 않습니까.

강용석

베네수엘라가 차베스, 마두로를 거치면서 미국에 저항하다가 결국 나락으로 떨어진 것과 같다는 겁니다.

고성국

그렇죠.

강용석

그전까지는 베네수엘라가 국민소득도 높았고.

고성국

산유국이었죠.

강용석

매장량 세계 1위였는데, 지금은 마약 아니면 먹고 살 길이 없습니다. 그것마저도 공격당하고 있습니다. 마두로를 아예 마약 카르텔 두목으로 규정하고 현상금 5000만 달러를 걸어놨잖습니까. 지금 그런 꼴이 우리의 미래가 아니라고 말할 수 없는 겁니다. 그런데도 이재명은 국내에서 특검과 사법부 장악에 매진하면서 겉으로는 한 발 물러서는 척을 하고 있습니다. 우상호도 그렇고, 자기들은 검토했다고만 하는 거죠.

대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5년 9월 17일 자 <KNL> 유튜브 채널 라이브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z5M670w2SWU